법률

법인 회사 운영시 조심해야할 배임죄

별별가이드 2023. 9. 23. 16:34

법인 기업 운영시 배임죄로 처벌받는 경우와 조심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임죄란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사람이 그 임무에 위배하여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하여 손해를 가하는 죄입니다. 배임죄의 유형으로는 단순배임죄, 업무상배임죄, 배임수증죄 및 배임수재죄가 있습니다.

법인 기업 운영시 배임죄로 처벌받는 경우는 주로 업무상배임죄에 해당합니다. 업무상배임죄란 업무상 일을 처리함에 있어 이를 위법하게 하여 재산상의 이익을 얻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익을 얻게 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업무상배임죄의 성립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임죄의 주체: 법인의 대표이사나 임원 등 법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될 수 있습니다.
- 배임죄의 행위: 법인의 사무를 처리하면서 그 임무에 위배되는 행위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법인의 자금을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법인의 재산을 저가로 매각하거나, 법인의 거래처와 부당한 거래를 하거나, 법인의 영업비밀을 타인에게 누설하는 등의 행위가 있습니다.
- 재산상의 손해: 법인의 자산 가치에 손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위험이 있어야 합니다. 단, 손해가 발생한 후 회복되었거나 회복 가능성이 있더라도 배임죄는 성립합니다.
- 고의성과 불법이득의사: 배임행위를 고의적으로 하고, 본인이나 제3자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취하려는 의사가 있어야 합니다.

업무상배임죄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되며 공소시효는 10년입니다. 또한, 피해액이 5억원 이상일 경우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중되어 처벌됩니다.  즉, 피해액이 5억원 ~ 50억원 미만일 시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하게 되고 공소시효는 10년이며 50억원 이상일 시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게 되고 공소시효는 15년입니다.

따라서, 법인 기업 운영시 배임죄로 처벌받는 경우는 심각한 형사적 책임을 부담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배임죄는 경제 질서에 혼란을 주고 국민들의 신뢰를 저하시키므로 사회적으로도 비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는 법인의 이익을 위해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개인적인 이익을 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배임죄와 관련된 사건에 피고인이 되었다면, 전문적인 형사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